개요
Google Analytics 를 이용해서 non-google networks 인 Twitter, Facebook 과의 상호작용을 알 수 있게 도와주는 메쏘드.
'좋아요' 버튼이나 공유하기 버튼을 누르며 발생하는 social traffic 을 캐치해주는 역할이다.
이에 대한 결과는 google analytics 보고서에서 트래픽소스 - 소셜 항목에서 볼 수 있다.
Event tracking 으로도 이러한 social interaction 을 기록할 수 있지만 굳이 social 메쏘드를 쓰는 이유는 보고서를 보면 알 수 있다.
이렇게 따로 집계된 social traffic 으로는 추천을 통한 방문 등과 함께 보기 편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.
(구글 API docs 에 보면 _trackSocial() 은 social interaction 에, _trackEvent() 는 general content interaction 에 적합하다고 나와있지만 위 이유말고서는 딱히 와닿지 않는다)
Setting up Social analytics
Social tracking 는 Event tracking 과 환경이 같다.
1. site tracking 이 셋팅되어 있어야 하고
2. social action 들에 추적 메쏘드를 불러온다.
- network : social interaction 이 일어나는 네트워크 서비스 이름. (twitter, facebook ..)
- socialAction : social action 이름. (좋아요, 공유하기 ..)
- target :social action 을 받는 URL. 만약에 undefined 라면 location.href 출력.
- pagePath : social action 이 발생한 경로. http://developers.google.com/analytics/devguides/ 에서 액션이 발생했다면 analytics/devguides/ 가 출력된다.
Facebook Action
가장 쉽게 Like 버튼을 추가하는 javascript code 는 다음과 같다.
Google Analytics Docs 에 나와있는 방법으로 해봤을 때 잘 작동하지 않아서 이 부분은 좀 더 테스트 해볼 필요가 있다.
위 링크에서 버튼을 설정해서 코드를 가져오는게 간편하고, 현재 picinit 에는 anchor tag 에 social tracking code 를 연결해서 추적하는 상태이다.
Twitter 도 마찬가지로 sharing 에 대해서 anchor tag 에 묶은 상태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