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oogle Analytics 1. Overview

nhs312
0

1. Overview


역할

Google Analytics 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, 플랫폼, 등을 통해서 나의 컨텐츠와 어떻게 관련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. 얼마나 자주 접속을 하며 어떤 컨텐츠를 가장 많이 보는지 또한 어떤 활동을 하는지 구분지어 볼 수 있다. 그리고 이 분석을 토대로 광고나 세일즈를 좀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Google Analytics 의 핵심 역할이다


2. 플랫폼




전체적인 흐름은 위와 같다.


Collection : user-interaction 데이터들을 수집한다.
Configuration :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들을 어떻게 처리할지 정해준다.
Processing : configuration 에서 설정한대로 데이터를 처리한다.
Reporting : 처리된 데이터들을 제공한다.

데이터를 수집하는 Collection 레벨에서는 Web Tracking, Android, iOS, Protocol 네 종류의 API 를 지원한다. (protocol 은 아직 beta 수준)
※ 현재 Picinit Web service 에서 필요한 Web Tracking 부분만 설명한다. (나머지 부분은 추후 업데이트 될 수 있음)


설치 방법은 아래에..




서비스 시작

Step 1. Google Analytics 사이트에 들어간다. http://www.google.com/analytics/

구글 계정이 있다면 로그인하고 없다면 로그인하자. (google apps 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 계정도 사용 가능)

<google analytics home page>



Step 2. 계정 관리에 들어가서 새 계정을 생성한다

<account managing>



Step 3. 자신의 사이트에 맞는 정보를 등록한다. (e.g. 블로그, 사이트, 쇼핑몰)

<account setting>



Step 4. 추적 코드 붙여넣기

<tracking code>


이제 생성된 계정의 프로필에 들어가면 추적 정보를 볼 수 있는데

여기서 체크된 추적 ID 와 추적 코드가 중요하다. 아래 추적 코드를 복사하여 원하는 페이지에 붙여넣는 방식으로 web tracking 이 이루어진다. 

위 스크린샷 아래쪽의 추적코드를 복사해서 페이지 html 소스에 붙여넣는다.
위치는 </head> 바로 위에 넣는 것이 핵심.






Step 5. 추적 코드 설치 확인

<report page>

정상적으로 코드를 집어넣었다면 제대로 작동 할 것이고 그러면 데이터가 모이게 되서 위 스크린샷과 같이 보고서에 개요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.

댓글 쓰기

0댓글

댓글 쓰기 (0)